본문
KOLAS
적합성평가제도란?
적합성평가는 제품, 서비스, 공정 등이 국가표준, 국제표준에 충족하는지를 평가하는 행위를 의미하고, 대표적으로 교정, 시험, 인증, 검사 등을 지칭합니다. 적합성 평가기관은 「적합성평가 관리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평가를 진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 성적서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이 성적서를 발급하는 공인기관의 신뢰성은 한국인정기구(KOLAS)에서 보장하며,공인성적서는 국제적으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KOLAS 공인기관은 2023년 6월 말 기준 1,158개 입니다.
기업은 이렇게 활용하고 있어요
기업은 주로 제품 및 서비스를 평가하는 시스템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KOLAS 인정을 취득합니다. 국제공인 성적서 발행 및 취득함에 따라 수출 및 계약 등 판로확보, 사업확장 및 신산업 발굴 등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업은 KOLAS 인정범위 및 연구시설 확정하는 등 관련 분야를 유지 및 확대하고 있습니다.
‘세계인정의 날’ 행사는?
세계인정의 날은 국제인정제도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하여 국제인정기구가 정한 기념일로, 2008년 제정 후 지속하여 개최되고 있는 행사입니다. 올해 적합성평가제도 도입 30주년을 맞이하여 「2023 세계인정의 날」을 개최하여 KOLAS 제도 우수성을 홍보하고자 합니다.
- 일시 / 장소 : `23. 7. 19.(수), 10:00 / 엘타워 그랜드홀(서울 서초구)
- 주최 / 주관 : 국가기술표준원 / 한국계량측정협회
- 문의 : 한국계량측정협회(02-3489-13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