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

기업탐방&제품소개

기업탐방&제품소개

본문

KC인증 통합 서비스 제공

‘ICT컴플라이언스’

김선향 대표, 시험인증업계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선두

‘ICT컴플라이언스’

인터뷰

김선향대표는 올해로 19년째 제품의 KC 및 글로벌 시험인증업계에 몸담은 제품인증 전문가다. 2003년 홍익대학교에서 전자전기를 전공한 후, 2005년시험인증업계에 처음 발을 딛은 넴코코리아(노르웨이계 시험소)에서 무선제품의 SAR 시험인증을 진행하면서 시작한 커리어는 독일시험소와 한국 합작회사 쎄테콤모본에서 무선제품의 네트워크, 프로토콜 시험인증 분야를 거쳤다. 이어 2010년부터 2016년까지 7년간 디티엔씨에서는 글로벌 시험인증 셋업, USB, Wi-Fi, HDMI, Mirrorlink, MHL 등 컴플라이언스 시험인증을 거치며 역량을 쌓았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2015년 12월 아이씨티컴플라이언스를 설립한 그는 8년 간 KC, Wi-Fi, Dolby, Bluetooth 등 전세계 인증 분야를 무대로 영역을 넓히고 있다.

‘ICT컴플라이언스’

아이씨티컴플라이언스는 그간의 기술력을 통해 경기도 일자리 우수기업, 기술인증 T3, 가족친화인증기업, 이노비즈기업, 벤처기업 등 주목받는 KC인증 통합 솔루션 제공업체로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성과를 이룬 가장 큰 비결로 김선향 대표는 “발빠르고 섬세한 리더가 되기 위해 노력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각 팀장과 실무자에게 책임과 권한을 넘기고 각 업무현황을 보고받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회사의 근간이 되는 시험인증 데이터의 정확성의 유지관리를 포함하여 솔루션 개발현황, 재무, 영업, 인사까지 두루 챙기는 것이 대표자의 몫이라고 생각해서 작년까지는 가장 먼저 출근하고 가장 늦게 퇴근하는 것이 가장 마음이 편했다.”고 전하면서 이제는 팀별 소통강화를 바탕으로 외부 활동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ICT컴플라이언스’

아이씨티컴플라이언스는 설립 이후 가장 중요한 목표를 ‘낡은 방식의 깜깜이 시험인증진행과 인증관련 정보의 디지털트랜스포매이션’으로 설정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2022년 7월에는 LooKC(룩)으로 모바일을 통한 첫 번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루었다. 이어 웹버전의 LooKC을 출시함으로서 시험인증업무의 편의성을 향상시키고 웹버전부터 솔루션의 유료화를 시작했다.

현재 아이씨티컴플라이언스는 쿠팡의 글로벌 공급사를 대상으로 하는 SPN에 등록되어 이커머스솔루션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까페24, 네이버까지 활동범위를 넓힐 계획이다.

올 하반기 안에는 중국어버전, 영어버전을 출시한다. 해외의 제조사 및 수입사가 제품 시험인증을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추가 솔루션을 공급하고 향후 솔루션의 고도화를 꾀하기 위함이다.

‘ICT컴플라이언스’

김선향 대표는 “제품시험인증시장에서 인증업계 정보불균형을 해결하고 제품 출시부터 유통관리까지 스마트한 지원군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아이씨티컴플라이언스는 국내 제품시험 업계의 시장규모 9조원 중, 전기/전자/어린이/생활화학/생활안전/대기전력/에너지효율 분야를 대상으로 30%인 5천억원 규모를 타켓하여 내년도 백억 이상, 2026년 천오백억원의 매출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ICT컴플라이언스’